광열분광법을 이용한 공여기판의 표면 조사

Study of a Laser-Irradiated Donor Plate Surface by using Photo-thermal Deflection Spectrometry

레이저 열전사법(laser induced thermal imaging)에서 사용하는공여기판(donor plate)에서 유기물이 분리되는 메커니즘을 해석하기 위해광열분광법(photo-thermal spectrometry)을 적용하였다. 탐지광으로는He-Ne 레이저, 광 검출기로는 광증배관(photo-multiplier tube)을사용하였다. 열전사용 레이저는 파장이 910 nm인 다이오드 레이저를사용하였다. 시간적 분포가 사각 펄스인 다이오드 레이저를 공여기판에조사하여 탐지광 신호의 시간에 따른 변화를 관측하였다. 또한 열전사용다이오드 레이저빔의 출력에 따른 탐지광 신호의 변화를 관측한 결과,공여기판에서의 표면변형은 입력한 다이오드 레이저의 세기에 비례함을알 수 있었다.

레이저 열전사; 유기발광 다이오드; 유기필름; 열적특성; laser-induced thermal imaging; OLED; Organic film; Thermal proper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