多紐鏡型式의 變遷과 分布

Keywords

Bronze Mirrors; Design Unit; Typology; A Type Mirrors; B Type Mirrors; C Type Mirrors; East Asia; 多紐鏡; 粗文鏡; 粗細文鏡; 細文鏡; 單位文樣; 琵琶形銅劍時期; 細形銅劍時期; 周緣部; 外區; 中區; 內區; 上位型式; 中位型式; 下位型式; 滿洲; 韓半島; 九州; Bronze Mirrors; Design Unit; Typology; A Type Mirrors; B Type Mirrors; C Type Mirrors; East Asia

Abstract

多紐鏡은 型式分類할 때 上位의 A형 粗文鏡, B형 粗細文鏡, C형 細文鏡이 있고, A형에는 2개의 中位型式 A1,A2식, B형에는 6개의 中位型式B1~B6식, C형은 5개의 中位型式C1~C5식이 있다. 그리고 각 中位型式별로 3개의 下位型式이 있다. A1경은 琵琶形銅劍時期1,2단계, A2경은 琵琶形銅劍時期2段階, B1~B6경은 細形銅劍時期1,2段階, C1경은 細形銅劍時期2,3段階, 그리고 나머지 C2~C6경은 細形銅劍時期3,4段階에 각각 편년된다. 그 공간적 분포를 보면 A형경은 요령성지역, 한반도의 서부지역에 분포하고, B형경은 滿洲동부와 한반도 서부지역, 그리고 C형 細文鏡은 한반도와 일본열도에 집중 분포한다. 그 분포한 양상으로 보아 A형 粗文鏡은 遼西地域에서 처음 제작되고 遼東과 한반도 서부로 전파된다. B형 粗細文鏡은 滿洲동부와 한반도 서부를 중심으로 각기 다른 中位型式이 제작되어 주변으로 전파된다. 그리고 C형 細文鏡은 한반도 서부인 평남황해, 忠南全北, 全南地域에서 제작 생산되고 주변地域으로 유통되는 것으로이해된다. 그 文樣으로 보면 粗文鏡段階에는 단일 모티브의 거울이 제작되다가, 粗細文鏡段階에 滿洲와 韓半島 몇개 地域에서 구성을 달리하는 3개의 系統의 거울이 제작되기 시작한다. 細文鏡段階에 이르러서는 韓半島 서북한과 서남한을 거점으로 定型化된 구성과 細線技術을 토대로 外區文樣을 基準으로 크게 4개의 系統의 거울C2,C3,C4,C5형식이 제작 보급된다. 外區文樣은 中間區와 內區의 文樣과 상호 관련되어 있으며, 각 中位型式은 선택되는 單位文樣이 일정하여각각 獨自的인 系統을 이룬다. 다른 中位型式과는 유사한 예도 있지만, 型式상호간에 그러한 借用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 예도 있어 제작 장인집단 간의 相互交流에 차별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C2형은 C5형과 그리고C3형은 C4형과 單位文樣을 공유하고 있다. 이러한 交流의 차별성이 細文鏡段階에 地域집단의 交流가 無作爲的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닐 가능성을 시사하여 주며, 나아가 滿洲 – 韓半島 – 日本列島에서 형성된 정치집단 간의 交流네크워크를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단서가 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