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사결정 시 외국인 투자자는 감사품질을 고려하는가?

Keywords audit fee; audit hour; audit quality; auditor size; foreign investor; audit fee; audit hour; audit quality; auditor size; foreign investor; 감사인규모; 감사보수; 감사시간; 감사품질; 외국인투자자

Abstract

본 연구는 외국인투자자가 투자의사결정 시 정보비대칭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감사품질을 고려하는지의 여부를 분석한다. 나아가 정보비대칭이 심할 것으로 알려진 코스닥시장 상장기업의 경우 그러한 현상이 더 크게 나타나는지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대상기간은 2002년부터 2007년까지이며 유가증권상장기업 및 코스닥상장기업 중 금융업에 속하지 않는 기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 하였다. 실증분석결과 첫째, 감사품질은 외국인투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외국인지분율은 감사시간이 많이 투입된 기업일수록 그리고 감사보수를 높게 지급하는 기업일수록 높았고, 감사인 규모가 클수록 외국인지분율이 높았다. 둘째, 코스닥시장의 경우 유가증권시장보다 감사시간, 감사보수 및 감사인규모와 외국인지분율간의 양(+)의 관련성이 더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투자의사결정시 감사품질을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음을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외국인투자를 유치하기 위해서 높은 감사품질을 제공해야 한다는 실증적 근거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또한 유가증권시장의 비해 코스닥시장이 양질의 회계정보를 생산하는데 더욱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이유를 실증적으로 제공함으로써 향후 금융정책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데 공헌점을 가진다. 그리고 선행연구들은 외국인투자자의 모니터링 역할에 대해 분석하거나 외국인투자자와 회계이익의 질의 관련성을 분석하는 데 그친 반면, 본 연구는 감사품질을 직접적으로 고려하여 외국인투자자의 투자행태를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추가적인 공헌점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