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하학적 구조 변화에 따른 Py/Nb/Py 삼층막의 떠돌이장과 자기저항에 관한 연구

Keywords inverse spin switch effect; magnetic domains and domain walls; stray field; 역스핀 스위치 효과; 자구와 자구벽; 떠돌이자기장

Abstract

Py/Nb/Py 삼층막 구조에서 떠돌이장의 변화가 역스핀 스위치 (inverse spin switch) 현상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시편의떠돌이장의 변화는 자성층의 두께와 삼층막의 선폭을 변경함으로서이루었다. 효과의 물리적인 요인을 찾기위해 자기저항의 변화와마이크로 Hall 센서를 이용한 떠돌이장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시편은두 자성층의 두께가 같은 대칭구조와 두께가 다른 비대칭 구조로 각각선폭이 3 mm가 되게 제작하였다. 그리고 대칭구조이나 선폭이 2㎛로 변화된 시편도 준비하였다. 3 mm 선폭의 시편들은 인가자기장에 대해서 떠돌이장의 급격한 변화를 보이는 지점에서정상상태와 초전도 전이구간에서 각각 자기저항의 큰 변화와 역스핀스위치 현상을 보였다. 3 mm 선폭의 대칭구조인 시편은 떠돌이장의최고치를 나타내는 지점에서도 역스핀 스위치 현상이 관측되었다. 반면에 선폭이 2 ㎛인 대칭구조의 시편은 3 mm 선폭의 시편들과다르게 역방향으로 떠돌이장의 최고치를 나타내었다. 그리고 역방향의최고치를 나타내는 이 영역에서만 역스핀 스위치 현상이 나타났다. 역스핀 스위치 현상의 요인으로 주목되는 자속의 거동을 자구와자구벽의 변화에 관련지어 설명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