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생활 제품에 있어서 감각 지각의 노화가 사용성에 미치는 영향 - 피드백과 피드포워드를 중심으로 -

Keywords interface design; usability; elderly users; interface design; usability; elderly users; 인터페이스 디자인; 사용성; 노인사용자

Abstract

우리 주변의 많은 부분이 편리라는 이름하에 디지털화 되고있다. 그러나 이러한 편리성의 혜택을 노년층은 누릴 수 없을 가능성이 높다. 노화에 의한 감각 저하가 인지능력 저하를 가져 오기 때문이다. 노년층이 이러한 IT 생활에서 소외 되지 않기 위해서는 노화의 특징을 잘 이해하고 이를 반영한 제품이 필요하다. 본 논문의 목적은 디지털 기기에 적용 할 수 있는 노화에 따른 사용성을 높이는 방법을 찾는데 있다. 특히, 노화에 보다 효과적인 피드백, 피드포워드를 찾는데 집중한다. 그러나 노인 사용자를 위한 소리나 형상의 크기에 대한 수치적인 연구 보다는 참여관찰과, 인터뷰를 통하여 맥락적인 요소를 찾고자 한다. 노인의 사용성에 대한 문제는 특히 노화된 감각과 이 감각이 인지에 미치는 작용 때문에 일어나기에 통합적인 관찰이 수행되었다. 연구에는 각기 다른 기능을 하는 4개의 디지털 생활제품이 사용되었고, 관찰 결과는 1)피드백과 피드포워드의 종류와 수행성과 2)감각의 노화와 수행성과의 관점에서 분석하여, 노인에게 적절한 피드백과 피드포워드의 감각의 특징을 규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