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적 지식의 관점에서 본 중용의 의미

Title
총체적 지식의 관점에서 본 중용의 의미
Other Titles
A Reconceptualization of Aristotles’ means in the light of whole knowledge
Author(s)
박철홍
Keywords
Aristoltles; Dewey; whole knowledge; situation; qualitative reason; whole means; Aristoltles; Dewey; whole knowledge; situation; qualitative reason; whole means; 아리스토텔레스; 듀이; 중용; 총체적 지식; 상황; 질성적 이성; 총체적 중용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국도덕교육학회
Citation
도덕교육연구, v.21, no.2, pp.133 - 157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이론이 지니고 있는 문제점을 밝히고, 나아가 총체적 지식관에 비추어 중용의 의미를 새롭게 규정하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이론은 실천적 이성의 판단작용을 중심으로 규정되어 있다. 중용은 ①행위의 상황에서 ②실천적 이성의 판단작용에 의해 ③하나의 덕성에 대한 최적의 상태를 가리킨다. 그런데 아리스토텔레스가 주장하는 것처럼 실천적 이성의 계산에 의해 하나의 덕목에 대한 적절한 상태를 찾는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으며, 나아가 다양한 덕목들 사이에 최적의 상태를 계산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이 이론이 지니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는 명목상으로 행위의 상황이 강조되기는 하지만, 실제로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체계에서 ‘상황’에 대한 철학적 검토가 없다는 데에 있다. 상황은 총체성을 특징으로 하며, 상황의 총체성을 포착하는 데에는 실천적 이성이 아닌 질성적 사고의 능력이 전제되어야 한다. 인간의 앎은 상황에 대한 것이며, 상황에 대한 이해는 총체적 지식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 의하면, 중용은 ①총체성을 기본적인 특성으로 하는 행위의 상황에서 ②질성적 이성의 판단 작용에 의해서 ③총체성 속에서 긴밀한 관련을 맺고 있는 전체 덕성들 사이의 최적의 상태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엄격히 말하면 도덕적으로 의미있는 중용은 아리스토텔레스적인 중용이 아니라, 총체적 지식 속에서의 중용 즉 ‘총체적 중용’이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2855
ISSN
1229-375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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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범대학 > 교육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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