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 계산기를 활용한 고등학교 정규분포곡선의 교수-학습을 위한 시사점 탐구

Title
CAS 계산기를 활용한 고등학교 정규분포곡선의 교수-학습을 위한 시사점 탐구
Other Titles
Pedagogical Implica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Normal Distribution Curves with CAS Calculator in High School Mathematics
Author(s)
조정수
Keywords
CAS(Computer Algebra Systems) Calculator; normal distribution; normal curve; CAS 계산기; 정규분포; 정규분포곡선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국수학교육학회
Citation
수학교육 논문집, v.24, no.1, pp.177 - 193
Abstract
본 연구는 고등학교 통계 영역의 확률분포에 제시되어 있는 정규분포를 이항분포에서 정규분포로의 근사, 정규분포곡선의 탐구, Monte Carlo 방법에 의한 정규분포곡선의 넓이 탐구, 정규분포곡선의 선형변환, 그리고 여러 형태의 정규분포곡선 탐구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CAS 계산기를 활용하여 탐구해보고자 한다. CAS 계산기의 도구적 기능인 사소화, 실험, 시각화, 집중의 측면에서 볼 때 지필로서는 교육과정에 제시된 확률분포의 목표를 달성하기 불가능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AS 계산기를 활용하여 정규분포곡선의 다양한 성질을 탐구하고 이러한 과정과 결과로부터 정규분포곡선에 대한 교수학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2853
ISSN
1226-6663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수학교육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