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철학에 있어서 수단과 목적의 연속성: 수단과 목적의 상호 구체화를 중심으로

Keywords means; end; means-end continuity; end-in-view; Dewey; means; end; means-end continuity; end-in-view; Dewey; 수단; 목적; 수단과 목적의 연속성; end-in-view; Dewey

Abstract

본 연구는 수단과 목적은 상호 구체화를 통한 연속성이 있다는 것을 논의하는 것이다. 전통적인 목적중심의 주지주의적 관점에서는 수단과 목적의 연속적 관계를 거부하거나 목적이 수단에 비해 우월한 것으로 본다. 그러나 듀이의 관점에서 보면 수단과 무관하게 그 자체로 가치로운 목적이 있다는 생각은 불합리하며, 목적의 정당성은 활동의 구체적인 여러 조건이나 과정과 같은 수단들에 의존한다. 목적은 수단에 의존하기 때문에 목적이 얼마나 구체적으로 달성되느냐는 수단이 얼마나 구체적으로 꾸려지느냐의 정도에 비례하게 된다. 수단과 목적의 연속성이라는 큰 틀에서 본다면, 목적이 수단과 동떨어지지 않는다는 논리는 수단 또한 오직 목적을 통해서만 구체화된다는 논리도 동시에 성립시킨다. 즉 수단이 얼마나 적절하게 선택되었는가는 목적이 얼마나 수단 속에 구체적으로 반영되는가에 달려 있다. 따라서 목적이 수단과 분리되어 존재하거나 수단이 목적으로부터 분리되어 가늠되어질 때에는 어떤 활동이라도 불합리하거나 의미를 가질 수 없게 된다. 이상의 논의를 기초로 할 때 수단과 목적의 연속성은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활동중심에서 통합하는 방식으로 다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시사해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