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8 재보궐 선거의 블로그 캠페인에 대한 웹계량화 분석

Keywords

웹계량화분석; 블로그모니터링; 선거; 블로그캠페인; 블로그마케팅; web-metric analysis; blog-monitoring; election; blog-campaign; blog- marketing

Abstract

블로그를 통한 선거 캠페인 전략은 세계적인 추세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분석 연구도 국제적으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반면, 국내의 경우에는 블로그에 대한 통계적 분석 연구 활동이 미미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실시간 블로그스피어 모니터링 방법을 통해 10.28 재보궐 선거 기간 동안에 나타난 후보들과 연관된 국내 블로그스피어의 변화 추세를 계량적으로 살피고, 실제 선거 결과와의 통계적 비교 분석을 통해 블로그 선거 캠페인의 영향력을 고찰하였다. 분석 결과, 전반적으로 후보들과 관련된 블로그의 양적 수치는 시간 경과에 따라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냈으며, 5개 지역 선거구 모두에서 상대적으로 가장 많은 블로그 수를 기록한 후보들이 당선되는 결과를 나타냈다. 후보별 평균 블로그 수과 실제 득표수간의 상관관계 및 단순회귀 분석 결과는 상호간의 유의미한 연관성뿐만 아니라, 블로그를 통한 선거 캠페인의 긍정적인 영향력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