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럭스 스위칭 전동기의 고효율 드라이브에 대한 연구

Keywords Flux Switching Motor; Fan Motor; High Efficiency; DSP

Abstract

최근에는 파워툴(power tools)과 가전 제품에 있어서 전자적인 전류(commutation)를 사용하는 새로운 형태의 브러시리스 전동기인 플럭스 스위칭 전동기(Flux switching motor)에 대한 관심이 점차적으로 증가되고 있으며, 특히 팬과 펌프 시장에 있어서는 그린 정책으로 인하여 플럭스 스위칭 전동기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증가되고 있다. 플럭스 스위칭 전동기는 유도전동기에 비해서는 높은 전력 밀도(power density)와 상대적으로 높은 효율, 그리고 브러시리스 DC 전동기에 비해서는 간단한 전동기 구조와 가격 경쟁력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 서는 팬 용도로 제작된 12/6 폴을 가지는 플럭스 스위칭 전동기의 동작원리와 고효율 드라이브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TMS320F2812 DSP를 이용한 실험 결과를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