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들의 생활체육 참여가 자기관리 및 운동수행전략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adolescent with physical disabilities; self-management; sports performance strategies

Abstract

본 연구는 생활체육에 참여하는 장애인을 통한 자기관리 및 운동수행전략을 조사하여 성별, 경력, 등급에 따른 자기관리 및 운동수행전략을 알아보는데 있으며, 이를 위해 경북장애인 청소년 체육대회에 참여한 남자 213명 여자 119명으로 조사하였으며, 자료 분석을 통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장애인들의 성별에 따른 자기관리 하위영역 중 몸 관리 요인에서 남성 집단이 여성 집단 보다 더 중요시하게 여기고 있으며 대인관리, 훈련관리, 정신관리 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2. 성별에 따른 운동수행전략 5가지 요인 중 남자집단이 여자집단에 비해 컨디션조절에서 더 중요시 여기고 있으며, 나머지 요인인 혼잣말, 심상과 목표설정, 긴장풀기, 감정조절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3.경력에 따른 자기관리 4가지 요인에서 몸관리, 대인관리, 훈련관리, 정신관리 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4.경력에 따른 운동수행전략 5가지 요인 중 감정조절 요인에서 1년~2년 집단이 1년 이하, 2년~3년집단 보다 더 우수한 수행전략을 세우고 있었다. 5. 등급에 따른 자기관리 4가지요인 중 1급집단이 2급, 3급집단 보다 정신관리 요인에서 더 중요하게 인지하고 있었으며, 나머지 3요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6. 등급에 따른 운동수행전략 5가지 요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장애인들에게도 자기관리 및 운동수행전략이 운동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을 근거로 장애인 지도자들은 다양한 훈련방법이나 다양한 수행전략(목표설정, 심상훈련, 이완훈련, 주의집중훈련, 자신감향상)등을 적용시키고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라고 사료된다. 더 나아가서 이 연구를 통해 완전하게 파악되지 않았거나 부족한 부분들을 다양한 장애인경기 종목을 대상으로 성별, 경력, 등급별 등에 따라서 자기관리나 운동수행전략요인의 차이에 대한 더 깊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고 생각된다. 그리고 후속연구에서는 장애유형에 따른 연구가 진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이에 좀 더 세부적인 예로 지체장애인의 유형중 뇌성마비, 소아마비, 척수손상 및 절단(하지, 상지 및 선천적, 후천적요인)과 다른 장애유형에 대한 분류가 체계화된다면 좀 더 의미 있는 자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