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동대구로의 경관조명에 관한 주민의식 조사 - 동대구로 경관조명의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

Keywords Landscape Lighting; Image Of Daegu City; Landscape Design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대구시 동대구로의 경관조명에 관한 주민의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대구시에 거주하는 20대 대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그 결과, 야간경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조명이 69.2[%]로 가장 높았으며, 대구의 도시이미지는 교육과 문화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대구시의 경관디자인 시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은 ‘자연과 어울리게’가 높게 나타났다. 야간경관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동시에 가장 열악한 것은 ‘조명’이며, 현재 조명상태나 밝기는 부정적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