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뢰즈ㆍ가타리의 음악 철학에 기반한 창조적 음악 교육의 성격 탐색

Keywords representational music education; creative music education; ritornello; deterritorialization; becoming.; 재현적 음악 교육; 창조적 음악 교육; 리토르넬로; 탈영토화; 되기

Abstract

이 연구는 들뢰즈와 가타리의 음악 철학을 음악 교육에 적용시킴으로써 창조적 음악 교육의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들뢰즈와 가타리의 음악 철학을 다음과 같이 세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첫째, 들뢰즈와 가타리의 ‘리토르넬로’와 ‘영토’ 개념의 의미 분석을 통하여 음악을 ‘리토르넬로를 탈영토화 하는 예술’로 규정할 수 있음을 논의하였다. 둘째, 음악을 리토르넬로의 탈영토화로 규정할 때 음악의 생성적이고 창조적인 특성이 새롭게 부각될 수 있음을 살펴보았다. 셋째, 들뢰즈와 가타리의 ‘되기’라는 생성이 창조적 음악 행위로 해석될 수 있음을 현대음악가의 예들을 통해 설명하였다. 그런 다음, 들뢰즈와 가타리의 음악 철학이 학교에서의 음악 교육 즉 창조적 음악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살펴보았다. 연구자는 들뢰즈와 가타리의 음악 철학이 모방적이고 재현적인 음악 교육을 넘어 생성적이고 창조적인 음악 교육으로 도약하는 데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님을 주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