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의 본질을 향한 서로 다른 목소리: 다학문적 접근의 갈등과 희망을 함께 하며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유아교육의 발전에 있어 다학문적 접근의 중요성을 고찰하고 유아교육의 학문적 성격과 다학문적 접근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학계 일각에서 흔히 다학문적 접근이 유아교육의 본질을 훼손한다는 우려를 제기하는 데 반하여, 이 연구에서는 다학문적 접근과 유아교육의 본질 논의는 서로 상치되는 대립적 관계에 있는 것이 아니라, 다학문적 접근이 본질 논의에 있어 오히려 불가분 중요한 방법이 됨을 조명하였다. 우선 유아교육 발전사를 고찰함으로써 유아교육의 학문 체계가 다학문적 연접 현상을 통해 형성되었음을 드러내었다. 또한 다학문적 접근과 관련하여 현재 학계의 내ㆍ외부에서 일어나는 학문 패러다임간 갈등, 교육 현장에서 일고 있는 실천적 유용성중심의 본질 주장, 외국 이론에의 의존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구체적으로 논의하면서, 이에 얽힌 관점 및 주장들의 혼란과 그 개념적·논리적 피상성을 지적하고 각 문제의 초점을 명료히 하고자 하였다. 이어 유아교육의 본질과 주체적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있어 다학문적 접근이 지닌 중요성을 고찰하였다. 구체적으로, 다면적인 문제해결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교육 현장에서의 실천적 유용성을 더욱 용이하게 하고, 외국 이론에 대한 무조건적 숭배로부터 벗어나 탈식민주의적인 주체적 정체성을 개발하게 하는 촉매가 될 수 있으며, 유아교육의 본질 및 학적 체계를 더욱 엄밀하게 갖추는 데 중요한 토대가 된다고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