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일본 수학 교사의 수업 사례 비교 분석 -8학년 '도형' 단원 수업을 중심으로

Keywords math class; analysis of instructional activities; students' self-directed activities; comparative study of Korean and Japanese education; 수학 수업; 수업 활동 분석; 학생주도적인 활동; 한국과 일본의 비교 연구

Abstract

이 연구는 한국과 일본의 중학교 수학 교사의 수업 방법을 비교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2008 년도 일본 동경의 小金井中學校에서 일본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한국과 일본 수학 교사의 수업을 비디오로 촬영한 다음, 이를 비교 분석한 연구이다. 한국과 일본 교사의 수업 방식의 분석은 수업에서의 학생 활동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수업 분석은 첫째, 수학 수업에서의 학생활동의 비율 및 다양성. 둘째, 수학 수업에서의 학생활동의 가치 즉 학생활동의 소극적 가치와 적극적 가치, 셋째, 학생활동과 관련된 교사-학생의 상호작용 방식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한국과 일본 수학 교사의 수업 분석 비교를 통해서 다음과 같은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을 수 있었다. 한국과 일본 양국 교사의 공통점은 수학 수업에 있어서 학생 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수업과정에서 학생들에게 가급적 많은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다. 한국과 일본 수학 교사의 차이점은 학생의 활동의 성격 규정 그리고 수업의 맥락에서 활동의 가치 규정 방식이 상당히 다르다는 사실이다 한국 교사의 수업 방식은 학생 활동을 소극적으로 인정하면서 학생 활동의 가치를 교사가 가르치려는 교육 내용이나 결과에의 부합 정도에서 찾으려는 경향이 있다. 이와는 달리, 일본 교사의 수업 방식은 학생 활동의 적극성을 격려하면서 학생의 활동 자체에 가치와 의미를 부여하려는 경향이 있었다. 이러한 한국과 일본 교사의 수업 방식의 차이는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차이로 이와 관련한 추후 연구가 필요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