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차함수의 개념형성을 위한 표상활동에서 정의역의 역할에 대한 고찰

Title
일차함수의 개념형성을 위한 표상활동에서 정의역의 역할에 대한 고찰
Other Titles
A Review of the Role of Domain in Representational Activities for Forming the Concept of Linear Functions
Author(s)
김진환
Keywords
function; linear function; domain; concept definition; concept image; representation; 함수; 일차함수; 정의역; 개념정의; 개념이미지; 표상; function; linear function; domain; concept definition; concept image; representation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국수학교육학회
Citation
수학교육 논문집, v.24, no.1, pp.49 - 65
Abstract
본 연구는 함수의 개념정의와 개념이미지 형성을 위한 다양한 표상에서 정의역을 고려한 지도-학습을 권고하고자 함에 있다. 중학교 1학년 및 2학년의 수학 교과서에서 함수나 일차함수 개념을 도입하거나 이들 함수의 활용을 학습하는 데 탐구형 문제나 현실적 모델을 가져오고 이 모델로부터 표를 만들기도 하고 함수관계식을 찾게 한 다음 그래프를 그리게 하는 일련의 표상과 표상의 번역과정을 연습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표상활동에서 일어나는 모델의 적절성과 표현의 적절성을 표상의 동치성과 정의역에 초점을 두어 논한다. 특히 일차함수의 활용에서 교과서에 제시된 휴대폰 요금문제나 저축문제 등에서 일차함수의 식과 그래프로 모델링하는 과정에 나타난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정의역의 중요성을 지적한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2819
ISSN
1226-6663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수학교육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