千字文類의 變容과 性格 考察

Title
千字文類의 變容과 性格 考察
Other Titles
Transformation and consideration on character of kinds of Cheonjamun
Author(s)
송병렬
Keywords
천자문류; 천자문류의 요약집적인 성격; 천자문류의 전고적 성격; 천자문류의 교육적 성격; Kinds of Cheonjamun; recapitulative characters of kinds of Cheonjamun; authentic precedential characters of kinds of Cheonjamun; and educational characters of kinds of Cheonjamun.
Issue Date
201002
Publisher
근역한문학회
Citation
한문학논집(漢文學論集), v.30, pp.441 - 466
Abstract
『千字文』은 양나라의 주흥사가 만들었다. 일천 개의 한자이므로 ‘천자문’이라고 불린다. 4언 250구의 古詩로 되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한자 학습 교재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주해천자문』의 풀이를 보면, 한자 학습의 교재와는 거리가 멀다. 중세인들의 우주관, 자연관, 중국의 역사, 지리 등의 내용이 요약되어 있다. 그 요약은 전고(고사)로 작성된 것이다. 많은 천자문은 초서나 해서의 서법의 교재로 쓰였으며, 한자 학습의 교재로 활용된 것은 주흥사가 천자문을 만든 이후이다. 조선 후기에는 주흥사 천자문과 같은 천자문류가 간행된다. 홍희준의 『별천자문』, 홍석모의 『경서집구천자문』 등이 그것이며, 이후 일제강점기 이후의 『세창이천자문』, 『대동천자문』 등의 천자문류도 있다. 이들 천자문류는 『천자문』과 같은 형식이긴 하지만, 『천자문』과는 다른 내용이다. 『別千字文』은 중국의 역사와 문화, 『經書集句千字文』은 각종 경서의 구절, 『大東千字文』은 우리나라의 역사와 문화, 속담 등의 내용을 담았다. 이들 천자문류의 성격은 여러 가지이다. 첫째, 요약집의 성격이다. 역사, 경서 등의 내용을 4구로 요약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둘째, 전고의 모음이다. 구절마다 대부분 경서와 역사의 내용들이 들어있는 특징을 지니고 있어 전고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셋째, 교육적 성격이다. 역사나 경서에 대한 내용을 암기할 수 있도록 요약하였기 때문에 암기서로서 교육적 효과를 지녔다. 또한 자학의 학습과 서법의 학습을 할 수 있는 교육적 성격이 매우 강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2816
ISSN
1225-1313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한문교육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