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이 지각하는 학교생활만족도와 동적학교생활화 반응특성의 관련성 연구 - 일반초등학교와 분교를 중심으로 -

Keywords

학교생활만족도; 동적학교생활화; 일반초등학교; 분교; 초등학생; The satisfaction degree in school life; Kinetic School Drawing; General elementary school; Branch school;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satisfaction degree in school life; Kinetic School Drawing; General elementary school; Branch school; Elementary school students

Abstract

본 연구는 일반교와 분교, 배경변인(성별, 학년, 학교형태)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와 동적학교생활화 반응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제주도내 일반초등학교 1개교와 분교 6개교에 재학 중인 3ㆍ4ㆍ5ㆍ6학년 아동 238명에게 실시하였으며, 이들 자료 중 기재가 미비한 7부를 제외한 231부만을 분석하였다. 검사 날짜는 2009년 4월 23일부터 5월 22일까지이며, 미술치료학과 박사수료생 1인이 학교생활만족도 설문조사와 동적학교생활화 그림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WIN 14.0을 사용하여 t-test와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사후검증으로 Scheffé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교와 분교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학교생활만족도는 보통이상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학교·학급환경’, ‘학습활동’, ‘학교·학급행사’, ‘교사와의 관계’, ‘학교생활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생의 동적학교생활화 반응특성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공격성, 성적인 관심, 학교문제가 더 많고, 지지/수용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초등학생의 학교․학급환경, 교사와의 관계, 학교생활만족도가 높을수록 성적인 관심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동적학교생활화가 학교생활만족도를 진단할 수 있는 도구로서의 가능성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