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연 회장의 리더십과 한화그룹의 기업문화

Title
김승연 회장의 리더십과 한화그룹의 기업문화
Other Titles
The Leadership Style of Chairman Kim Seung-Youn and the Characteristics of Hanwha’ Corporate Culture
Author(s)
서인덕
Keywords
리더십특징; 기업문화유형; 전략과 기업문화 적합성; 가치체계; Jcorporate philosophy; Corporate culture; Distinctive competitive edge
Issue Date
201003
Publisher
한국경영사학회
Citation
경영사학, v.25, no.1, pp.201 - 231
Abstract
한화의 기업문화를 조사하기 위해 설문지 조사를 위주로 하면서 사사, 사보, 신문기사,최고경영자 스피치의 내용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독특한 한화문화가 존재함을 발견하였다. 김승연 회장의 리더십 특징은, 첫째, 도전과 융합의 리더십, 모멘트 리더십으로 표현할 수 있는 변화의 리더십이었다.둘째, 신용과 의리의 리더십이다, 셋째, 기업이 직면할 상황을 미리 읽고, 이에 대처하기 위해 내부 혁신운동을 다양하게 펼쳐 온 위기 관리의 리더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김승연 회장의 리더십은 한화를 국내시장의 지배적 위치에서 글로벌 리더로변모시키려는 전략과 부합 한다. 한화의 가치체계는 창업 초기부터 기업운용의 기반이 되어온 신용과 의리에 바탕을 둔 신뢰, 존경, 혁신의 경영이념을 추구하고 있다. 창업이후 다섯 번에 걸친 사훈의 변천과정이 있었다.그룹 전반적인 기업문화 유형은 보존적 문화와 친화적 문화가 강하고 합리적 문화와 진취적 문화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세 가지 업종별로 기업문화 유형을 보면, 제조업과 서비스-레저업에서는 보존적 문화가 강했고, 금융업에서는 친화적 문화가 강했다. 특히 직급 간에 뚜렷한 기업문화 인식의 차이가 나타났다. 사원, 주임, 계장, 대리 이하의 하위직에서는 친화적문화가 강했고, 과장, 차장, 부장, 및 임원의 중상위직에서는 보존적 문화가 강했다. 한화의 강점으로는 신뢰문화, 공동체/화합문화, 인본주의 및 강력한 리더십 등인 것으로인식되었다. 단점으로는 보수적 문화, 혁신미흡, 낮은 이미지, 차별적 역량부족 등으로 인식되었다. 최고경영자의 리더십특성과 글로벌 지향적 전략과 구성원의 기업문화 인식내용을 비교할 때 현재의 한화 기업문화는 최고경영자가 지향하는 경영전략과는 다소 괴리가 있는 것으로 판단 된다.글로벌 한화를 지향하는 전략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전략과 기업문화의 적합성 확보를 위한 기업문화 변화 관리가 과제이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2736
ISSN
1226-0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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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경대학 > 경영학부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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