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씨름선수의 운동경력과 수준에 따른 인지스트레스와 운동탈진

Keywords

인지스트레스; 운동 탈진; 씨름; 탈진예방; 스트레스 관리; burnout prevention; perceived stress; sports burnout; ssireum; stress management

Abstract

이 연구는 고등학교 씨름선수를 대상으로 학년, 운동경력, 입상경험에 따른 인지스트레스와 운동탈진의 차이를 알아보고, 이들의 관계를 분석하여 현장 지도자들의 선수 스트레스관리 및 탈진예방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대한씨름협회에 등록된 고등학교 씨름선수를 대상으로 225명의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이 중 218명의 데이터만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대상자의 인지스트레스의 측정은 인지스트레스 검사지를 사용하였고, 운동탈진 측정은 번안된 Maslach 탈진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측정된 각 항목은 SPSS Ver. 17.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검증, 일원변량분석, t 검증,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모든 분석의 유의수준은 .05로 설정하였다. 연구결과 고등학교 씨름선수의 인지스트레스와 탈진점수는 학년, 경력, 입상경험 유무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인지스트레스 요인은 탈진의 하위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의 결과는 고등학교 씨름선수의 스트레스 예방 혹은 탈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학년, 운동경력, 입상경력에 따라 전략을 달리 하기보다는 전체 선수의 일상생활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전략을 마련하여 적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