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에너지정책의 원천: '철저한 경제'인가 혹은'전략적 정치'인가?

Keywords

Russia; Energy; Gas; Pure Economy; Strategic Politics; 러시아; 에너지; 가스; 철저한 경제; 전략적 정치

Abstract

러시아 에너지정책의 원천이 ‘철저한 경제(pure economy)’인가 혹은 ‘전략적 정치(strategic politics)’인가를 둘러싸고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본 논문은 이 두 가지 상반된 주장 중 어느 주장이 진실에 가까운가를 찾기 위해 시도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러시아 에너지정책의 사례를 가스 관련 위주로 짚어보고 있다. 특히 러시아가 가스를 거래하는 2개의 주요 지역인 중앙아시아 및 유럽에 대한 정책을 분석하고 있다. 이 분석에서 필자는 러시아 에너지정책의 원천이 철저한 경제인가 혹은 전략적 정치인가를 판가름할 수 있는 결정적인 증거는 없다고 주장할 것이다. 다시 말해, 러시아의 에너지정책은 때로는 철저한 경제 때로는 전략적 정치 그리고 때로는 이 두 가지 요인 모두에 의해 결정되고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