寓言詩의 特徵과 展開 樣相

Title
寓言詩의 特徵과 展開 樣相
Other Titles
The feature and aspect to open of fable poem(寓言詩)
Author(s)
송병렬
Keywords
寓言詩; 우언의 희작적 면모; 우언의 의인적 면모; 우언의 풍자적 면모; 문인적 자아의 우언시; 현실 사회 풍자의 우언시; 사회적 대립 구조의 우언시.; fable poem; aspect of literature for amusement in fable poem; aspect of personification in fable poem; satirical aspect of fable poem; fable poem exposing self-conciousness; fable poem criticizing reality; fable poem of oppsitive constructure.
Issue Date
201003
Publisher
동방한문학회
Citation
동방한문학, no.42, pp.7 - 30
Abstract
寓言詩는 다른 사물을 빌어다가 간접적으로 뜻을 드러내는 것이다. 특히 동·식물을 소재로 인간과 사회 현실을 寓意한다. 우언시는 작가가 정서를 바로 표출하지 아니하고 자신의 정서적 뜻을 우회적으로 드러내고자 할 때 우언을 修辭로 쓴 시이다. 때로는 작가가 현실을 우의한다는 것은 현실 세계에 대한 부조리함을 인식하고 그 부조리함을 우의를 빌어서 정서적으로 표출하는 것이 우언시이므로 우언시는 修辭 이상의 詩 創作이다. 우언시는 일반 抒情詩와는 다르다. 우언시는 다른 사물을 假託하는 과정이나 擬人化하는 과정에서 사물의 본성을 비틀거나 작가의 정서를 희화하는 등의 희작적인 면모가 있으며, 사물에 가탁을 하고 가탁한 사물을 의인화시키는 기법을 통해서 작품을 전개하는 의인적인 면모가 있다. 또한 동·식물을 등장시켜 당대 사회나 정치적 현실을 간접적으로 풍자적 면모를 지닌다. 우리나라의 우언시는 신라 때부터 근대에까지 여러 작가들이 우언시를 남기고 있다. 최치원은 대체로 당나라에서 신라 사람으로 높은 벼슬에 나가지 못하는 우울함, 신라 사회의 骨品制로 인하여 느껴야하는 좌절감 등 자아의 실현을 이루지 못한 절망감을 우언시에 드러내었다. 이규보는 문인으로서의 자아를 우언시로 드러내고 있다. 권필은 혼탁한 세상을 비판하면서 老莊思想이 지향하는 세계로 기대고 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현실 사회에 대한 비판이 위주이다. 다산 정약용의 우언시는 상호 대립되는 관계의 동·식물이 등장한다. 다산은 대립 관계를 모티브로 삼아서 표범과 구렁이, 개백정을 捕食者로 설정하고, 까치와 참새, 개를 被食者로 설정하였다. 그런데 이를 사회적 관계로 적용하면 지배자와 피지배자의 관계로 연결이 된다. 자연의 포식자와 피식자의 관계를 가지고 사회의 지배와 피지배 관계를 우언한 것이 특징이다. 이들 우언시는 개인적인 특징만이 아니라, 동시대 다른 문인들의 우언시와도 서로 상통하는 면모가 있다. 따라서 이러한 양상은 한국 우언시의 전개를 잘 드러내 준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2724
ISSN
1226-668X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한문교육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