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溪 李承熙의 道德的 宗敎觀

Keywords

韓溪李承熙; 儒敎宗敎化運動; 道德的宗敎觀; 心卽理; 無限心; 한계 이승희; 유교 종교화 운동; 도덕적 종교관; 심즉리; 무한심

Abstract

주지하다시피 韓溪 李承熙는 한말 영남학파의 대표적인 학자인 寒州 李震相의 아들로 유교종교화 운동을 전개한 학자이다. 이승희의 유교의 종교화 운동에 대한 관점은 유학의 종교성이라는 문제를 생각하게 만드는 매우 흥미 있는 관점들을 제공해 주고 있다. 이승희의 유학 종교화 운동의 방향과 특색은 강유위처럼 기독교를 빌려오는 종교화의 방식을 따르지 않고 유학에 내포된 보편적인 정신적 요소와 교화적 측면을 확장해서 적용하고 있다. 즉 강유위가 기독교의 제도적인 측면에 근거하여 기독교적인 모식을 적극 수용하고 있다면 이승희는 비록 운동적인 측면에서 강유위의 관점에 동조하지만 본질적으로는 유학이 가지고 있는 정신 수양적인 측면에서 유가의 종교성을 발견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그는 유교는 비록 기독교와 같은 일반적 의미의 종교는 아니지만 분명히 고도의 종교성을 가지고 있음을 말하고 그 종교성은 도덕적 의식이나 도덕적 실천의 문제와 관련이 있음을 말하고 있다. 이승희의 유교종교화라는 작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점은 바로 반기독교적이고 비인격신적인 관점에서 理發說과 心卽理를 통한 心의 主宰性이라는 문제를 통해 도덕적 종교관을 강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