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과정분석과 옹호연합모형-이론적・실천적 적실성 검토

Keywords

옹호연합모형(ACF); 정책하위체제; 신념체계; 정책지향학습; 정책변동; Advocacy Coalition Framework(ACF); Policy Subsystems; Belief Systems; Policy-oriented Learning; Policy Change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정책과정분석에서 옹호연합모형(Advocacy Coalition Framework, ACF)을 적용할 경우의 의의는 무엇이며, 또한 이론적 측면에서 그리고 이를 우리의 현실에 적용할 경우의 실천적 측면에서 어떠한 한계가 있는지를 밝혀 보려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우선 ACF의 의의 및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ACF의 주요 구성요소를 논의하였다. 다음에는 ACF의 이론적 측면에서의 논쟁점을 주요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고찰하였으며, 이어서 ACF를 우리의 현실에 적용할 경우의 실천적 한계점을 지적하였다. 마지막으로는 ACF의 이러한 이론적・실천적 한계점들에 대한 논의를 토대로, ACF를 우리의 현실에 적용하는 데서의 유의점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