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운동선수들의 신체구성과 무산소운동능력 및 최대산소섭취량 변화

Keywords

씨름; 유도; 등속성근력; 체력프로파일; 무산소운동능력; 경기력예측; Ssrieum; Judo; Body composition; Anaerobic capacity; VO2max.

Abstract

이 연구는 대학교 씨름, 유도선수들 중 중량급선수들을 각각 7명씩 총 14명을 대상으로 신체구성과 무산소운동능력, 최대산소섭취량(VO2max)을 대학 입학시점부터 4년간 측정하였다. 측정된 자료의 처리는 SPSS Ver. 17.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측정 시기에 따른 집단별 신체구성과 체력요소 항목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으며, 측정 시기와 집단간 각 항목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이원반복분산분석 (two-way ANOVA with the repeated measure)을 실시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수준은 =.05로 설정하였다. 대학 씨름, 유도선수들의 신체구성 변화는 체중, 체지방, 제지방의 모든 항목에서 집단간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체중과 체지방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증가(p<.001), (p<.05)하는 반면 제지방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감소하는 결과를 나타냈다(p<.01). 무산소운동능력(p<.001), (p<.01)과 최대산소섭취량(p<.01), (p<.05)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감소하는 결과를 나타냈다. 결과적으로 운동선수들도 나이가 들수록 신체구성의 변화가 나타나며, 무산소운동능력과 최대산소섭취량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