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초임교사의 생활지도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적 탐구

Title
초등학교 초임교사의 생활지도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적 탐구
Other Titles
A Narrative Inquiry into New Teachers' Experience of Guiding Students' School Life in an Elementary School
Author(s)
김재춘박정순[박정순]
Keywords
new teacher; guidance experience; teacher's experience; narrative inquiry; new teacher; guidance experience; teacher's experience; narrative inquiry; 초임교사; 생활지도 경험; 교직 경험; 내러티브 탐구
Issue Date
201003
Publisher
한국교원교육학회
Citation
한국교원교육연구, v.27, no.1, pp.95 - 120
Abstract
이 연구는 초등학교 초임교사가 ‘교사되기’의 길을 걷는 과정에서 어떤 생활지도 경험을 하는지, 이러한 경험을 통해 생활지도 능력은 어떻게 성장하는 지를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 진솔하게 드러내어 보여줌으로써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관심과 이해를 돕기 위한 것이다. 2007년 9월 1일자로 발령받은 초임교사 두 명에 대해 2009학년도 1학기까지 2년간에 걸친 내러티브적 탐구를 통해 두 초임교사의 생활지도 경험을 연구하였다. 초임교사로서 2년간의 생활지도 경험을 통해 김교사와 이교사가 깨달은 것 중에서 이 연구에서는 첫째, 초임교사의 생활지도 능력 신장 문제, 둘째, 초임교사의 이른바 ‘문제 학생’의 생활지도 문제, 셋째, 중간 발령 초임교사의 학급 담임으로서의 생활지도 문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검토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첫째, 교사양성과정이나 임용 전후 연수를 통해 초임교사의 생활지도 능력을 길러주는 방안, 둘째, 연․월․주간 생활지도 계획을 수립하여 실천하고, 생활지도 활동 평가표에 따라 실시현황을 점검해 보도록 함으로써 생활지도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방안, 셋째, 중간 발령으로 인한 초임교사의 학생 생활지도 문제를 완화시키기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방안 등을 제안하였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2708
ISSN
1738-7256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교육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