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영국, 프랑스의 장학행정제도 비교

Keywords

Supervision System of Education; Supervision; Inspector; Supervision of United Kingdom; Supervision of France; 장학행정제도; 장학제도; 장학행정; 영국의 장학; 프랑스의 장학

Abstract

본 연구는 교사의 전문성 향상과 학교의 질적 관리에 비교적 성공적인 모습을 보이는 영국과 프랑스의 장학행정제도를 우리 나라와 비교해 보고 장학행정제도의 개선 및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한국과 영국․프랑스 장학행정제도의 비교 준거로는 장학행정의 조직구조, 장학담당자의 구성과 직무, 장학행정의 절차, 장학행정시스템의 특징의 네 가지 준거를 설정하였다. 이러한 네 가지 준거에 따른 비교 분석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제언을 하였다: 첫째, 우리 나라에도 장학업무만을 담당하는 전문기구가 설립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장학담당자의 위상에 대한 새로운 정립이 필요하다; 셋째, 궁극적으로는 학교교육의 질 향상에 초점을 둔 단위학교의 책무성을 강화하는 장학이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학교평가와 장학에 대한 새로운 관계정립을 바탕으로 장기적으로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장학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