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성학대 피해 여성들의 개인미술치료에서 길 그림 검사 활용 사례 연구

Keywords

아동기 성학대; 개인미술치료; 길 그림 검사; Childhood Sexual Abuse; Individual Art Therapy; Road Drawing Test

Abstract

본 연구는 2008년 4월부터 2009년 7월까지 J시 소재 성폭력 관련 보호 시설에서 연구자에게 개인미술치료 대상으로 의뢰된 자존감이 낮고 우울하며, 과거에의 고착, 음주와 흡연, 자살 시도, 성매매 등 다양한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으면서도 자신의 힘든 과거를 드러내길 어려워하는 아동기 성학대 피해 여성 3명을 대상으로 길 그림 검사를 활용한 사례이다. 아동기 성학대 피해 여성들에게 미국의 Hanes(1997)에 의해 개발된 길 그림 검사를 활용한 결과 첫째, 길 그림 검사는 은유와 상징으로 드러난 반응 특성을 통하여 개인의 삶의 과정에서 억압된 무의식의 다양한 정보를 알아내어 개인미술치료를 실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둘째, 길 그림 검사는 개인미술치료 전․후 실시한 길 그림의 변화 비교를 통하여 미술치료의 효과를 알아볼 수 있는 투사 검사로 활용 가능성이 있다. 셋째, 길 그림 검사는 내담자로 하여금 힘든 삶의 과정에 대한 통찰을 돕고, 더불어 자기 수용과 해결해야 할 당면한 문제나 중요하게 선택해야 할 상황, 앞으로의 삶의 방향과 여정들을 자유의지로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투사 기법으로 활용 가능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