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능동 TMD를 이용한 아치구조물의 지진응답제어

Keywords

진동제어; 아치구조물; 준능동 TMD; 지진응답; 그라운드훅; Vibration control; Arch structure; Semi-active TMD; Seismic response; Groundhook; Vibration control; Arch structure; Semi-active TMD; Seismic response; Groundhook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지진하중을 받는 대공간 구조물의 지진응답을 저감시키기 위하여 준능동 동조질량제어장치(STMD)를 이용한 제어기법의 가능성을 검토하여 보았다. 이를 위하여 대공간구조물의 기본적인 동적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가장 간단한 구조이기도 한 아치구조물에 일반적인 TMD 및 STMD를 설치하여 지진응답 제어성능을 평가하였다. STMD의 감쇠력을 조절하기 위해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준능동 제어알고리즘인 그라운드훅(groundhook) 제어기법을 이용하였다. STMD 및 수동 TMD의 성능검토를 위하여 조화지반가속도와 El Centro (1940) 및 Northridge (1994) 지진하중을 사용하였다. 해석결과 수동 TMD에 의해서 아치구조물의 지진응답을 효과적으로 저감시킬 수 있었으며 STMD를 사용하면 수동 TMD 보다 더욱 우수한 응답저감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