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철학 연구의 필요성과 배경논의에 관한 소고

Keywords

Policy Philosophy; Policy Ethics; Policy Value; Policy Ideology; Political Philosophy; Administrative Philosophy; 정책철학; 정책윤리; 정책가치; 정책이념; 정치사상; 행정철학

Abstract

본 연구는 정책과 철학의 병렬연결적 특성을 전제로 하면서 정책의 본질적 속성이 철학이고 동시에 철학도 정책을 외면할 수 없다는 두 가지 전제에서 정책철학 연구의 필요성을 먼저 검토해 보았다. 이와 같은 전제에 따라서 정책철학을 ‘정책의 본질인 인간의 존엄성을 실현할 수 있는 정책의 가치판단과 이념 및 윤리‘라고 정의하였다. 이와 같은 정의는 정책철학 연구의 필요성과 그 배경에 관한 논의를 진행하기 위한 하나의 조작적 수준 정도에 불과하지만 여기서 정책철학을 정책의 시비와 선악에 초점을 둔 정책윤리와, 정책선택의 선호와 바람직함에 초점을 둔 정책가치 및 정책이 추구하는 이상과 신념의 정책이념 등과 같은 정책철학 연구의 배경에 관한 논쟁거리를 도출해 볼 수 있었다. 인근의 행정철학이나 정치사상에 관한 기타 선행연구에서도 이와 같은 철학연구의 가능성과 그 배경논의 등을 발견하였지만, 정책의 사례나 이슈 등의 기본 이념이나 사상과 윤리 등을 정책철학이 설명할 수 있다면 정책철학 연구의 가능성은 보다 구체화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