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도시권 내 중소도시 버스이용자의 요금지불방식과 환승통행 선택행태 분석

Keywords

요금지불방식; 환승통행; 버스이용자; 선택행태; 로짓모형; Fare-pay Method; Transfer Travel; Bus Users; Choice Behavior; Logit Model

Abstract

본 연구는 중소도시와 인접한 대도시를 통행하는 중소도시 버스이용자들의 요금지불방식과 환승통행(중소도시-대도시 간 통행) 선택행태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경산시와 대구시를 기종점으로 하는 버스이용자를 대상으로 면접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요금지불방식과 환승통행의 선택행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교차분석 및 검정, 그리고 로짓모형을 구축하여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광역도시권 내에서 교통카드 이용과 대중교통수단 간 환승을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적 시사점으로 간선-지선 버스노선체계의 정착과 환승통행의 활성화를 위해 카드의 보급이 우선되어야 하며, 농촌지역에 해당하는 읍면지역의 교통카드 판매소 및 충전소의 확충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노선의 굴곡도를 개선하기 위한 버스노선체계의 개편 및 버스와 지하철의 편리한 환승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