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진환ko
dc.contributor.author박교식[박교식]ko
dc.date.accessioned2015-12-17T00:05:30Z-
dc.date.available2015-12-17T00:05:30Z-
dc.date.created2015-11-30-
dc.date.issued201003-
dc.identifier.citation학교수학, v.12, no.1, pp.27 - 43-
dc.identifier.issn1229-4322-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YU.REPOSITORY/2266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중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에서 많이 사용하는 용어인 식, 방정식, 항등식의 의미에 관해 논의한다. 이를 위해 식, 방정식, 항등식과 그 각각에 해당하는 영어 용어 expression, equation, identity의 의미를 우리나라 교과서와 미국 교과서에서 찾을 수 있는 용례에 기초하여 분석한다. 특히 우리나라와 미국 교과서에서 방정식(equation)과 항등식(identity)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본다. 우리나라 교과서에서는 이 용어들의 정의에서 다소 명확하지 않은 부분이 있다. 또한, 이 용어들의 정의와 그들에 해당하는 영어 용어의 정의 사이에 차이가 있다. 이러한 불명확성과 차이는 방정식, 항등식의 교수․학습에 혼란을 가져올 수 있다. 이러한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서 교육과정 차원에서 이들 용어의 개념을 점검할 필요가 있으며, 교사용 지도서 등을 통해 교사들이 식, 방정식, 항등식과 이들에 해당하는 영어 용어의 정의 특성과 그 구분 방법을 충분히 습득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dc.language한국어-
dc.publisher대한수학교육학회-
dc.subjectexpression(식)-
dc.subjectequation(방정식)-
dc.subjectconditional equation(조건부 방정식)-
dc.subjectidentity(항등식)-
dc.subjectauthentic identity(산술적 항등식)-
dc.subjectalgebraic equation(대수적 방정식)-
dc.subjectexpression(식)-
dc.subjectequation(방정식)-
dc.subjectconditional equation(조건부 방정식)-
dc.subjectidentity(항등식)-
dc.subjectauthentic identity(산술적 항등식)-
dc.subjectalgebraic equation(대수적 방정식)-
dc.title식, 방정식, 항등식이라는 용어의 의미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Review on Meaning of Expression, Equation and Identity-
dc.typeArticle-
dc.identifier.kciidART001437455-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수학교육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