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은행의 비이자영업과 수익변동성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Keywords non-interest activities; diversification of business activities; return volatility; portfolio; diversification gains; non-interest activities; diversification of business activities; return volatility; portfolio; diversification gains; 비이자영업; 영업다각화; 수익률변동성; 포트폴리오; 분산이익

Abstract

본 연구는 비이자영업의 증가가 은행 수익의 변동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포트폴리오 이론을 통해 분석하였다. 2000년부터 2008년까지 총 13개 국내은행의 분기별 자료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한 결과 대부분의 은행에서 비이자영업의 증가는 은행 총영업 수익률의 변동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이자영업 수익률과 비이자영업 수익률의 간의 상관계수가 음(-)이어서 분산이익이 존재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비이자영업 수익률의 변동성이 이자영업 수익률의 변동성에 비해 매우 크기 때문이다. 지방은행에 비해 시중은행의 비이자영업 수익률의 변동성이 높은 것은 변동성이 큰 파생상품영업을 포함하는 기타영업에 대한 의존도가 지방은행에 비해 매우 높기 때문이다. 현재와 같은 비이자영업 수익률의 높은 변동성이 향후에도 지속된다면 다각화를 통해 수익의 안정성을 제고하기는 힘들 것이다. 자본시장통합법의 시행, 은행의 본질적 수익창출능력 악화 등으로 비이자영업의 중요성이 증대되는 상황에서, 은행은 파생상품영업 등 변동성이 매우 큰 비이자영업으로의 진출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