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도시계획과 관련계획의 비교연구

Keywords

유비쿼터스도시계획; 도시계획; 도시기본계획; 지능형교통체계지방계획; 국가정보화시행계획; 지역정보화촉진에관한계획; U-City Plan; Ubiquitous City Plan; Urban Plan; Urban Master Pla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Local Master Plan; National Informatization Enforcement Plan; Plan for facilitating Local Informatization

Abstract

「유비쿼터스도시의 건설 등에 관한 법률」이 2008년 제정되었고 이에 따른 종합계획이 2009년 11월에 확정되었다. 이에 지자체에서 수립하는 유비쿼터스도시계획의 제도적 요건이 마련되었다. 그러나 일선 지자체 및 관련사업 관계자들의 유비쿼터스도시계획의 이해부족과 제도 정착의 초기에 발생되는 혼선이 상당히 야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혼선은 특히, 기존 관련계획 들과의 중복여부와 연계수립부분에서 발생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유비쿼터스도시계획과 관련계획과의 법제도 및 계획내용 등을 비교분석하여 유비쿼터스도시계획과 관련계획들과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향후 유비쿼터스도시계획과 관련계획간의 연계가능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