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규칙준수의 정당화 논의

Keywords

스포츠; 규칙; 규칙준수; 윤리; 가치; 정당화; Sports; rules; observance of rules; ethics; values; justification

Abstract

이 연구는 그 동안 스포츠철학자들이 주장한 바와 같이 스포츠의 근간을 이루는 참가자들의 규칙 준수 행위가 사회적 통념에 의해 윤리적인 행위인 것으로 전제되어 온 사실과는 차별적으로 과연 이것이 가치론적으로 정당화될 수 있는 내용인가를 검토한 것이다. 이를 위해 스포츠 규칙의 발전과정을 통해 드러난 스포츠 규칙의 변화양상을 고찰하는 한편, 스포츠 규칙의 지위와 그 속성에 대하여 윤리적 판단의 근거가 될 수 있는 논변들을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스포츠 규칙과 그 준수행위에 대한 가치 정당화 가능성을 타진하기 위해 제기될 수 있는 전제들인 사회계약으로서의 규칙준수와 규범윤리로서의 규칙준수에 대한 내용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스포츠 규칙 자체는 물론 이를 지키는 행위 또한 사회적인 동의에도 불구하고, 스포츠 규칙이 가진 특수성에 의해 논리적 한계를 드러냄으로써 가치 정당화와는 전적으로 부합되기 어려운 상황임을 밝혔다. 아울러 이 같은 결과는 향후 스포츠 규칙에 대한 윤리적 내용들이 가치론적으로 심각한 도전에 직면할 수도 있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스포츠의 유지·존속에 당위성을 부여하기 어려운 상황을 초래하게 됨을 지적하였다. 따라서 향후 스포츠 규칙에 관한 가치론적 문제는 스포츠 규칙에 대해 보다 건전한 규범적 지위확보를 위해 스포츠 규칙과 이의 준수행위에 대한 윤리적 가치 정당화 과제에 주력할 필요가 있음을 제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