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불안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우울감소를 위한 인지행동적 가족미술치료 사례연구

Keywords

인지행동적 가족미술치료; 불안; 양육스트레스; 우울; Cognitive Behavioral Family Art Therapy; Anxiety; Parenting Stress; Depression

Abstract

본 연구는 불안으로 인해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과 양육 스트레스와 우울 증상을 보이고 있는 아동의 어머니와 그 가족들을 대상으로 인지행동적 가족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아동의 불안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우울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 대상은 D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ㅇ초등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여아와 어머니 그리고 그 가족들이다. 인지행동적 가족미술치료 프로그램은 2008년 5월 31일부터 2008년 8월 30일까지 주 1회 1시간에서 2시간동안 총 14회기를 실시하였다. 아동의 불안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우울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아동의 불안 척도(RCMAS)와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척도(PSI/SF) 그리고 어머니의 우울척도(BDI)의 설문지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투사검사로 동적가족화(Kinetic Family Drawing: KFD)를 사전·사후로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아동의 불안 점수의 변화양상은 13점 감소되었다. 둘째,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우울 점수의 변화양상은 각각 63점과 20점이 감소되었다. 셋째, 아동과 어머니의 동적가족화(KFD)의 사전․사후 검사의 비교에서 사전 그림에서는 가족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지 못하였으나 사후 그림에서는 가족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해 졌음을 나타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인지행동적 가족미술치료가 아동의 불안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우울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