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령자 고용 결정요인과 전략적 활용에 관한 연구

Keywords

The Middle-Old Aged; Institutional Factors; Retirement Factors; Job Characteristics Factors; Individual Capabilities Factors; Intent For Employment; 중·고령자; 제도적 요인; 퇴직 요인; 직무특성 요인; 구인특성 요인; 고용 의도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의 중·고령자 고용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탐색하는 것이다.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제도적 요인, 퇴직 요인, 직무특성 요인 및 구인특성 요인 등으로 분류된 변수들을 선행변수로 사용하였으며, 이러한 변수들과 종속변수인 고용 의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실증 분석을 위한 자료는 대구·경북 지역에 소재한 중소기업 대표 및 채용담당 임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집되었으며, 최종적으로 163개의 표본을 대상으로 가설 검정을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먼저 제도적 요인들은 중·고령자의 고용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중·고령자의 법정 사유 및 고용주 사유 퇴직, 그리고 생산·기술직 특성은 고용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낮은 급여 수준 역시 고용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중소기업들은 퇴직 중·고령자들이 보유하고 있는 노하우(know-how)에 주목하여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채용 및 인적자원관리전략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준다. 아울러 정부 차원에서는 중·고령 노동인력 고용촉진 정책의 효율적인 집행을 위해서 관련 기관의 연계와 통합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아울러 마지막으로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이 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