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 기업과 사회적 기업의 연계전략에 대한 탐색적 연구

Keywords

사회적 책임; 사회적 기업; 사회적 기업육성법; 전통적 기업; 연계전략; 성경적 관점;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Social enterprise; Strategic cooperative model; Biblical viewpoint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Social enterprise; Strategic cooperative model; Biblical viewpoints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전통적 기업의 사회 공헌활동과 사회적 기업이 상호 윈-윈 할 수 있도록 협력하고 연계할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하고 실행 가능한 전략을 제안하는 데 있다. 이 과정에서 전통적 기업의 목적과 사회적 기업의 목적을 정리하고 이 두 종류의 기업 목적에는 중복되는 부분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어서 이명박 정부의 사회적 기업의 육성정책을 통하여 전통적 기업과 사회적 기업이 제도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사회적 책임과 사회적 기업에 대한 성경의 관점을 정리하였다. 또한 본 논문에서 전통적 기업과 사회적 기업이 전략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실행 가능한 연계 전략 모델로 세 가지를 제시하였다. 첫 번째 형태는 전통적 기업 내 사회적 기업 창업 모델이다. 두 번째 형태는 전통적 기업과 사회적 기업의 상호 협력을 통한 연계 모델이다. 세 번째 형태로 전통적 기업-정부-사회적 기업 삼자간의 협력 연계 모델을 제시하였다. 또한, 전통적 기업과 사회적 기업을 전략적으로 연계와 협력을 잘 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정책적으로 뒷받침을 하는 것이 빈부격차의 심화 등 자본주의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한국사회를 통합하는 길이 될 뿐만 아니라 한국정부와 국민이 열망하는 선진국으로 진입할 수 있는 기초가 마련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