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육대 풍토를 매개로 한 훈육대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생도들의 학습동기와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변혁적 리더십; 훈육대장; 사관생도; 훈육대 풍토; 학습동기; 생활만족; transformational leadership; discipline unit's commander; cadet; climate of discipline unit; learning motivation; life satisfaction

Abstract

본 연구는 훈육대 풍토를 매개로 하여 사관생도들이 지각한 훈육대장의 변혁적 리더십이사관생도들의 학습동기와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조사 대상은 3사관학교 8개 훈육대의 3학년 학생 545명이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관생도들이 지각한 훈육대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사관생도들의 학습동기에 매우중요한 요인이지만, 사관생도들의 생활만족에는 그다지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하지만 자율적 풍토를 매개로 했을 때는 영향력이 크게 향상되었다. 둘째, 훈육대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훈육대의 자율적 풍토에는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며, 방임적풍토와는 부적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훈육대의 자율적 풍토는 사관생도들의 학습동기와 생활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훈육대의방임적 풍토는 사관생도들의 학습동기와 생활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훈육대장들은 전통적인 리더십 보다는 변혁적 리더십을 통해 훈육대의 자율적 풍토를 유도하고, 사관생도들의 학습동기와 생활만족도를 높여 매우 우수한 자질의 초급장교 양성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