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주방조직의 멘토 역량이 종사자의 조직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멘토; 호텔 주방조직; 조직적 성과. 업무만족; 조직몰입; Mentor; Hotel Kitchen Organizati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Job Satisfaction; Professional Commitment

Abstract

본 연구는 특급호텔 주방 조직의 멘토 역량이 종사자의 업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검증하여 주방 조직의 효과적인 관리와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멘토 역량 중 감수성과 인격요인 순으로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업무스킬 요인은 업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업무에 대한 만족도는 조직몰입을 유도함이 검증되었다. 즉, 멘토의 역량은 종사자에게 조직적응, 업무파악과 개인역량 강화에 대한 사항에 영향을 주게 된다. 따라서 호텔 주방 조직 관리자는 멘토에게 업무스킬을 키워 업무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관계를 형성해주고, 멘토의 인격, 감수성, 종사자의 업무만족요인에 대해 염두해 두고 관리와 교육을 통해 조직에 몰입할 수 있는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