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지역 종합병원 입지와 소비자의 의료서비스 선택에 관한 연구

Keywords medical service; binary logit model; multinomial logit model; location of general hospitals; choice on hospitals; 의료서비스; 이변수 로짓모형; 다변수 로짓모형; 종합병원입지; 병원종류선택

Abstract

본 논문은 병원들 간의 네트워크 형성은 병원의 입지여건에 달려있다고 보고 대구경북지역 병원들이 어떠한 요인에 의해서 종합병원입지를 선택하고 있는가를 이변수 로짓모형을 이용하여 실증적인 연구를 시행하였다. 아울러 소비자의 병원종류선택과 유형별 의료서비스 선택을 결정하는 요인 또한 의료기관의 경영과 의료산업정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다변수 로짓모형을 이용하여 이에 대한 연구도 아울러 시행하였다. 이변수 로짓모형 추정결과에서는 인구적 변수인 인구밀도와 가구수가 종합병원입지에 중대한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다변수 로짓모형에 의한 병원종류선택과 유형별 의료서비스 선택에 대한 추정결과를 보면 성별계수는 음(-)의 부호로 추정되어 여성이 남성보다 병원을 더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득이 높을 수로, 학력이 높을수록 병원을 더 자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정량적인 분석이어서 정성적인 요인을 고려하고 있지 못했기 때문에 연구결과에 대한 해석에 어느 정도 제약이 따르지만, 연구의 결과는 병원경영자와 의료산업 정책자에게 중요한 정책적 함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