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전통씨름(中國傳統摔跤)의 실패원인 분석을 통한 한국씨름 발전 및 세계화 선행과제 탐색

Keywords

Chinese Traditional Wrestling; Globalization; Ssireum; 중국전통씨름; 세계화; 씨름; Chinese Traditional Wrestling; Globalization; Ssireum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전통씨름의 발전과정과 세계화를 위한 노력과 실패원인에 대해서 조사, 분석하여 대한민국 전통스포츠인 씨름의 발전 및 세계화 방안 계획의 작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선행과제를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서 문헌자료 조사방법을 통하여 중국전통씨름의 발전과정, 세계화를 위한 노력과 실패원인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이 내용을 통해서 한국씨름의 발전과 세계화 방안 마련을 위한 선행과제를 도출하였다. 근대 중국전통씨름의 발전은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건립과 함께 시작되었으며, 1956년 중화인민공화국 체육인민위원회에 정식 체육단체로 등록하여 중국전통씨름선수의 등급을 구분하여 관리하기 시작하였다. 이후 1966년부터 1976년까지 문화대혁명을 겪으면서 잠시 중국전통씨름도 침체기를 겪었으나 1982년에 제2회 전국소수민족운동회에서 중국전통씨름이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또한 2002년 중국전통씨름협회와 중국전통씨름발전위원회, 중국전통씨름발전관리 및 홍보보급센터는 중국전통씨름의 발전과 세계화를 위해서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채택시키기 위한 노력을 시작하게 된다. 그들은 중국전통씨름이 국제레슬링 보다 안전하고, 아름다우며, 기술이 다양하고 규칙이 단순하기 때문에 세계 4대양의 30여 개국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고 언급하고 있다. 현재까지도 이들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지만 세계화를 통한 올림픽 정식종목 채택의 꿈을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중국전통씨름협회에서는 세계화 및 올림픽 정식종목 채택의 실패에 대한 원인에 대해서 국제적으로 통용할 수 있는 명칭의 부재, 경기규칙과 규정 비체계화, 중국전통씨름 학교 교육프로그램 및 국민 관심의 부재, 교육적 가치의 미비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있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한국씨름이 발전 및 성공적인 세계화를 위한계획마련을 위해서는 씨름발전을 위한 법적제도마련 및 국기화, 씨름발전과 세계화 전담부서 개설, 씨름 명칭을 비롯한 경기관련 모든 규칙의 체계화 및 명료화, 전통스포츠로써 씨름의 교육적가치의 정립, 씨름 저변확대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학교 교과목개설 확대 등의 과제해결이 선행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