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셉을 통하여 본 성경의 부자와 부자의 역할에 관한 연구

Keywords retirement life; role of wealth; role model; Joseph; retirement life; role of wealth; role model; Joseph; 은퇴생활; 부자; 부자의 역할; 역할모델; 요셉

Abstract

과거에 비해 더욱 길어진 은퇴이후의 행복한 은퇴생활을 위해서는 일, 건강, 인간관계, 취미활동, 자금(돈) 등이 필요하다. 흔히 현대판 3대 재앙을 초년의 성공, 중년의 상처, 노년의 무전으로 말하고 있다. 은퇴 이후 현대의 3대 재앙인 노년의 무전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부자로 사는 것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따라서 이 연구는 일반적인 부자의 필요성에 대하여 알아보고, 성경에서 역할모델로 억만장자인 요셉을 통하여 부자와 부자의 역할에 대하여 연구한 논문이다. 또한 요셉을 통하여 부자가 되기 위한 방법들과 부자로 살기 위한 생활태도들을 연구하고 역할모델로 제시하고자 한다. 성경 속에서 역할모델이 된 요셉을 통하여 부자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면 요셉은 항상 하나님과 함께 하였고, 마음을 잘 다스려 성공한 부자이고, 생각역시도 잘 다스려 성공한 부자이다. 또한 요셉은 현재의 의식뿐만 아니라 잠재의식과 이미지도 잘 관리하여 성공한 부자가 되었고, 긍정적인 사고로 성공한 부자이며, 언어, 행동, 습관 등도 잘 관리해서 부자가 되었다. 예수님이 오신 이후의 시대를 사는 우리들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너희가 알거니와 부요하신 자로서 너희를 위하여 가난하게 되심은 그의 가난함을 인하여 너희로 부요케 하려 하심이니라”(고린도후서 8:9)의 말씀대로 부요하게 살 수 있고 요셉처럼 하나님을 항상 신뢰하고 요셉의 생활태도와 같이 살아간다면 우리들도 부자로 살 수 있어 우리의 역할모델로 요셉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