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입체영상을 위한 색소 첨가 네마틱 액정의 광굴절 홀로그램 연구

Keywords

색소 첨가 네마틱 액정; 광굴절 효과; 홀로그램; 회절효율; 3차원 입체영상; Dye-doped nematic liquid crystals; Photorefractive effect; Holograms; Diffraction efficiency; Three-dimensional display

Abstract

폴피린:아연(Porphyrin:Zn)이 첨가된 네마틱 액정 셀을 제작하여 외부 전기장을 인가하면서 이광파 혼합 실험으로 배열성 광굴절 홀로그램의 회절효율을 측정하였다. 액정 셀에 기록된 배열성 광굴절 홀로그램은 외부 전기장 또는 쓰기 빔을 끄고 켜고 함으로서 가역적으로 재생과 소거가 가능함을 알았다. 네마틱 액정에 관한 물질 방정식과 액정 방향자의 토오크 균형 방정식으로부터 배열성 광굴절 홀로그램의 실시간 회절효율을 유도하고 다양한 외부 인가 전기장과 레이저 빔의 세기 등에 따른 실험결과와 비교 분석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