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중소벤처기업의 국내경험이 해외지식습득과 해외진출성과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국내활동경험; 해외사업지식; 해외제도지식; 해외진출성과; Domestic Operation Experience; Foreign Business Knowledge; Foreign Institutional Knowledge; Internationalization Performance; Domestic Operation Experience; Foreign Business Knowledge; Foreign Institutional Knowledge; Internationalization Performance

Abstract

본 연구는 국제화 과정에 대한 행위론적 이론을 바탕으로 해외진출을 수행하는 우리나라 중소벤처기업의 국내활동경험이 해외지식습득과 해외진출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해외활동을 통해 학습되어지는 지식의 종류를 해외사업지식과 해외제도지식으로 분류하고, 국내활동경험이 이러한 해외지식의 습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와 해외진출성과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총 5개의 가설을 수립하고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한국 해외진출 중소벤처기업 209개의 표본을 이용한 실증분석결과, 국내활동경험 요인은 해외지식습득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해외진출성과에는 직접적인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대적으로 많은 해외지식습득은 중소벤처기업의 해외활동에 따른 성과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