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 수신기를 활용한 다양한 크기의 지도를 사용하는 위치기반서비스의 구현

Keywords LBS; GIS; GPS; embedded system

Abstract

GPS 수신기가 내장된 휴대전화와 PDA 및 스마트장치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한 위치기반서비스(LBS)가 다양한 분야에 걸쳐 서비스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골프경기 보조기기와 같은 작은 거리허용오차를 요구하는 서비스에 사용가능한 위치기반서비스를 구현하며,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지도들이 의미하는 면적이나 그 방위가 상이한 여러 경우에 사용자의 위치를 표시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지도는 래스터이미지로 제작하였고 지리정보는 파일시스템을 사용하였다. 사용자의 위치를 검색 및 표시하기 위해서 사용자와 지도 이미지의 좌상우하에 해당하는 세 지점의 좌표를 사용하여 각각의 거리 비를 이미지 픽셀 비를 비교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구현한 시스템은 Windows Mobile 5.0에서 동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