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 동화시의 시교육적 탐색 -「개구리네 한솥밥」을 중심으로

Keywords poetry education; Baek-Seok’s poem; hierarchy of material for teaching; implied reader; rhythm; humorous verse; poetry education; Baek-Seok’s poem; hierarchy of material for teaching; implied reader; rhythm; humorous verse; 동시 교육; 백석; 동화시; 제재의 수준과 위계; 내포독자; 음보율; 웃음

Abstract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의거, 새로이 편찬된 국어 교과서에 백석의 동화시, ‘개구리네 한솥밥’이 처음 수록됨으로써 백석 동화시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이 시점에서 ‘개구리네 한솥밥’의 시 제재로서의 수준 및 위계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더불어 이 작품의 시교육적 활용에 대한 탐색도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개구리네 한솥밥’은 초등학교 2학년 읽기 교과서에 수록되었으나, 실제 이 작품을 두고 2학년 수준에서 어렵다고 보는 시각이 다수 존재하는 만큼 제재로서의 수준 및 위계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백석은 이 작품을 학령 전의 아동, 즉 유년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창작한 것으로 밝히고 있다. 실제 백석이 아동문학에 대한 상당한 식견을 가지고 있었다고 볼 때, 이러한 독자의 설정은 이 작품의 제재로서의 수준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판단된다. 동시에 아동의 발달에 비추어볼 때에도 동화시의 초등 저학년에서의 활용은 적절한 것으로 이해된다. ‘개구리네 한솥밥’이 초등학교 2학년 수준에서 어려운 것이 아니라고 볼 때, 이 작품의 시적 성취를 어떻게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하는 논의가 필요해진다. 현행 국어교육에서는 이 시를 ‘반복에 의한 운율’을 설명하기 위해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 시에서의 운율의 핵심은 음보율에 있다고 볼 때, 음보율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동시에 백석이 아동문학의 정수로 ‘웃음’을 꼽고 이를 그의 작품을 통해 구현하고 있는 만큼, 재미 혹은 해학의 요소 또한 중요한 교육 내용으로 고려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