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 꼬르뷔제의 주거건축 발전과정에 대한 연구 - 1920년대 주택작품을 중심으로 -

Keywords

르 꼬르뷔제; 주거; 기계주의; 건축적 요소; Le Corbusier; Housing; Machinism; Architectural Elements

Abstract

Le Corbusier의 작품 중에서 1920년대의 주택들을 대상으로 해서 그의 초기개념과 그 형성과정을 밝힘은 나아가 그의 전성시대의 건축개념을 이해할 수 있는 열쇠가 될 것이다. Maison Citrohan에서 Villa Savoye까지의 주택을 선정, 시기적으로 분류함과 동시에 건축요소적 분류에 따른 그 발전과정을 고찰함으로써 그의 건축어휘의 발전 과정을 분석한다. 분석과정에 있어 우선 각 건축요소의 출현과정과 변화에 주목하면서, 각 요소들 간의 통합과정에 따른 발전과정을 고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