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식성 발달에 대한 인지심리학적 접근

Keywords literacy development; word recogntion; mental lexicon; Sino-Korean words; Morphological awareness; Phonological awareness; literacy development; word recogntion; mental lexicon; Sino-Korean words; Morphological awareness; Phonological awareness; 문식성 발달; 단어 인지; 심성어휘집; 한자어; 형태소 인식; 음운 인식

Abstract

본 논문은 문식성 발달과 관련한 인지심리학적 연구의 성과들을 개관한다. 인지심리학은 문식성의 핵심 능력으로서 단어 인지에 주목한다. 단어 인지는 방대한 데이터베이스인 심성어휘집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검색하는 과정이다. 단어 인지 모형은 단어우월효과 등과 같은 주요 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것으로,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하나는 심성어휘집의 구조에 관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심성어휘집의 검색에 관한 것이다. 심성어휘집에는 표기, 음운, 통사-의미 등의 정보가 등재되어 있고 표제어들은 서로 연결된 어휘망을 구성하는 것으로 간주되며, 활성화와 선택의 두 단계를 통하여 정보 검색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본다. 단어 인지에 있어서는 개인차 또한 중요한데, 숙달된 개인의 심성어휘집에는 표기, 음운, 의미 정보가 분명하게 기술되어 있어서 단어의 인지 및 학습에 유리하다. 또한 개인차는 묵독과 낭독에서도 나타난다. 한국어의 단어 인지에서 중요한 문제 중에 한자어와 맞춤법이 있다. 한자어는 글자-형태소 대응의 불투명성으로 인하여 인지 및 학습에 불리한 부분이 있다. 한글 맞춤법은 독서 효율의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인지심리학의 방법을 이용하여 검토할 필요가 있다. 문식성 발달에서 중요한 요인은 중국 아동에서는 형태소 인식 능력이고 미국 아동에서는 음운 인식 능력이지만, 한국 아동에게는 두 가지가 모두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