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풍경구성기법(LMT) 반응특성 연구

Keywords

풍경구성기법; 반응특성; 구성지표; 색채지표; Landscape Montage Technique; Reaction characteristics; Compositional indexes; Coloring indexes; Landscape Montage Technique; Reaction characteristics; Compositional indexes; Coloring indexes

Abstract

본 연구는 성별과 학년에 따른 초등학생의 풍경구성기법 반응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제주도내 3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1학년부터 6학년에 이르는 초등학생 431명이며, 풍경구성기법 검사는 미술치료학과 박사수료생 1인이 2009년 6월 3일부터 7월 3일까지 실시하였으며, 검사 소요시간은 40~50분이었다. 풍경구성기법의 채점지표는 구성지표 4개와 색채지표 5개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 분석은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낸 것은 요소의 생략, 소묘선의 질, 색의 수이다. 즉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요소의 생략이 많고, 색의 수가 적고, 소묘선의 질이 안정적인 선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낸 변인은 통합성, 요소의 생략, 공간사용, 형태의 사실성, 채색의 정도, 요소채색의 적절성, 채색의 안정성, 소묘선의 질, 색의 수 등 9개 지표이다. 즉 1학년은 10개 요소 모두 통합된 경우가 100.0%로 다른 학년에 비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고, 1·2학년이 3학년 이상보다 요소의 생략이 많고, 공간사용을 더 많이 하고, 채색의 안정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체적으로 학년이 올라갈수록 색의 수가 감소하고 요소와 배경을 색칠한 비율이 높고, 형태의 사실성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1학년이 요소채색의 적절성이 가장 높은 반면, 3학년이 가장 낮은 비율을 보였고, 소묘선의 질에서는 1·2학년이 다른 학년에 비해 안정적인 선이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